일반적으로 열대,아열대 지방 원산인 관상어이다. 원산지는 주로 동남아시아,중앙아메리카,남아메리카 아프리카이며 대부분 소형의 아름다운 담수어이다. 근년에는 품종개량의 결과, 색채,형태 모두 원종보다 훨씬 우미한 사육품종이 나오고 있으며, 아름답지는 않지만 유영동작 등 생태적으로 흥미를 끄는 대형종도 더해지고 있다. 또 사육방법의 진보에 따라 산호초에 사는 해수어도 사육되어 열대어의 범위는 더욱 넓어져 가고 있다.
|
오늘날 세계에서 많이 사육되고 있는 열대어는 담수어 400종 이상, 해수어 150종 이상이지만, 그 중에는 희귀종이나 대형 종으로 일반 가정에서 사육이 적합하지 않은 것이 있고 열대어 점에서 구하기 쉬운 것은 상당히 한정되어 있다. 담수어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은 어종은 대부분이 원산지 이외의 곳에서 사육하여 번식시킨 것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하여 해수어인 경우는 모두가 현지에서 어획된 것이라는 점에서 값이 비싸다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⑴ 담수어: 성질이 온순하고 건강하여 초심자에게 적합한 종류에는 네온테트라 ·카디널테트라 ·블랙테트라 ·페레즈테트라 ·코리도라스 팔레아투스 ·거피 ·에인젤(남아메리카 원산), 멕시코장님고기 ·플래티 ·소드테일(중앙아메리카 원산), 제브라다니오 ·펄다니오 ·붉은지느러미고기 ·키싱구라미 ·블루구라미 ·펄구라미(아시아 원산), 콩고테트라(아프리카 원산) 등이 있다. 이것들은 다른 종과의 잡거사육(雜居飼育)에 잘 견디지만 번식시킬 때는 같은 종만을 사육해야 한다. 그 밖에 건장하지만 공격성이 있거나, 그 반대로 섬세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육하는 편이 좋은 종류에는 디스커스(pompadour fish) ·시클라소마 세베룸(banded cichlid:남아메리카 원산), 수마트라(barb) ·베타(fighting fish) ·클라운로치(아시아 원산), 라이어테일 ·주얼피시(아프리카 원산) 등이 있다. 또 대형 또는 진기어(珍奇魚)의 종류에는 아로와나 · 피라니아 ·네눈박이고기(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원산), 아처피시(아시아 원산), 엘레판트노즈 ·크라운테트라 ·거꾸로메기 ·전기메기(아프리카 원산) 등이 있다.
⑵ 해수어: 모양 ·색채 모두 담수어보다 휠씬 우미한 어종이 많고, 대표적인 것에는 나비고기류 ·자리돔류·놀래기류 ·파랑쥐치류 ·쥐돔류 ·능성어류 ·해마류 ·제비활치류 ·거북복류 등이 잘 알려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