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고객센터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기울이겠습니다
1566-3566
010-7523 2525
수족관관리요령


 
sujoktab.gif


>> 먹이의 과다투여는 금물

 

물고기는 일반적으로 먹이를 적게 주어 죽는 경우보다 먹이의 과다투여로 인해 물이 오염되어서 폐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먹이는 하루에 한 번 주시되 5분 이내에 먹을 양만큼만 주십시오. 먹이는 가능하면 같은 종류로 사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조명관리

 

수족관의 조명도 자연 상태에서와 같이 주야를 구분하는 것이 좋으며 불필요할 때에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고기도 밤낮을 구분하기 때문에 취침하실 때는 조명을 끄고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힐링수족관의 힐링조명은 형광등을 사용하는 일반수족관과 달리 자외선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시간 조명을 켜 두어도 이끼가 덜 발생합니다.

따라서 블루오션의 수족관은 물갈이를 자주 할 필요 없습니다.

 

>> 증발된 물의 보충

 

수족관은 천연 가습기능이 있습니다. 증발된 물은 수시로 보충해야 합니다.

물을 보충할 때에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물이 넘치지 않도록 확인하면서 보충해 주십시오.

수족관의 적정 물온도는 26~28도 사이입니다. 물 보충시 비슷한 온도로 보충하여야 합니다.

찬물이 들어가면 백점병(단세포 기생충인 섬모충류 ichthyophthrius 라는 기생충이 물고기의 몸이나 지느러미 등에 하얀 점 같이 모양으로 붙어서 표피를 뚫고 체액을 흡수하여 물고기가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죽어가게 하는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수기 물보다는 수돗물이 적당합니다. 전체 물갈이의 경우 1년에 한 번 정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열대어 관리

 

열대어는 자주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어의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열대어가 죽은 경우 즉시 뜰채 또는 집게로 건져 내십시오.

죽은 열대어를 계속 방치하면 전염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 소모품의 점검

 

측면여과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전원을 뺀 후 청소해야 합니다.
측면여과기 내부에 있는 스펀지를 깨끗하게 씻은 후 다시 넣어주십시오.
자동히터의 경우 항상 작동이 되어야하며 3분의 2가량이 물에 잠겨 있어야 합니다.
이끼를 먹는 물고기(비파, 알지어터, 코리도라스)를 4~5마리 정도 반드시 넣어 주십시오!

열대어를 새로 넣을 경우 열대어의 성격, 성향을 잘 판단하여 넣으셔야 합니다.

공격성이 강한 열대어를 넣게 되면 집단 폐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열대어를 새로 넣을 경우 봉지채로 30분쯤 그대로 담가두었다가 풀어 주는 게 좋습니다.

먹이는 하루 정도 굶겼다가 투여하십시오.